[서창익의 누구나 평생교육] 마을리빙랩 책임멘토의 역할

본문 바로가기
자료실
> 공지사항 > 자료실
자료실

[서창익의 누구나 평생교육] 마을리빙랩 책임멘토의 역할

관리자 0 273

0f7d2c3da5d1a2f5d948ac1ac9162ba0_letIkSjY_7af9a379d72cc34b8a3e32ff9f341e80a8280392.jpg

마을리빙랩 책임멘토의 역할

 

필자의 회사는 상주시에서 주민주도형 마을리빙랩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업을 준비하면서 리빙랩에 대한 지침과 교육커리큘럼을 제시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문제해결 혁신 플랫폼인리빙랩(Living Lab)’관련 논문들과 행정안전부에서 제안하는사례에서 배우는 지역문제 해결 리빙랩 가이드북을 활용하게 되었다. 리빙랩을 운영하면서 실질적인 방향성을 제시하는 가이드북으로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 그리고 과학기술정책연구원들이 주축을 이루고 전국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한국리빙랩네트워크 관계자분들의 참여와 조언이 마을연구원들과의 밀접한 소통과 관계를 개선하게 만들었고 마을의 문제 이슈들을 중심으로 실천적인 리빙랩 관리·운영방안을 제안하게 되었다. 또한 실질적인 리빙랩 사례를 도출하기 위해 지역사회 주요 기관과 대학이 연계하여 지역사회 쟁점을 도출하고 문제해결의 주체로서 지역주민과 대학생이 함께 참여하는 연합팀 활동 방식을 차용하여 책임 멘토 제도를 도입하였다.

 

스승을 뜻하는 멘토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오디세우스의 친구 멘토르(Mentor)에게서 유래하였다. 필자는 사업을 기획하면서 타 지역사회의 덕망 있고 전문적인 자질이 검증된 전문가들을 멘토로 초빙하였고 그들을 책임 멘토라는 명칭을 부여하여 리빙랩의 일원으로 동참하게 하였다. 협업 리빙랩 활동은 전문가 핵심역량 지표의 모든 역량을 골고루 키울 수 있는 종합역량 활동이면서 동시에 지역사회와 협업한다는 가치를 가진 프로그램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리빙랩 활동의 일련의 과정을 거치기 위해서 6명의 책임 멘토를 선정하였다. 그들에게 각 4개 마을, 8명을 배정하여 48명에 대한 책임 멘토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되었다. 전문성과 지역을 넘어 책임 멘토와 마을연구원을 연결하는 소통과 융합을 실행할 수 있는 전문적인 마을 활동 연구양성을 목적으로 함께 프로젝트에 참여토록 결정하였다. 단계별 교육과 현장 견학, 그리고 워크숍 단계를 거치면서 안정적인 주민주도형 마을리빙랩 교육 프로그램 모델을 구축했다.

 

이번 상주시 주민주도형 마을리빙랩 프로그램이 다른 지역과 다른 점은 다른 지역은 콘텐츠 개발형으로 진행되었다면 이번에는 토론을 통한 정책 제안형이나 정책 제안 및 콘텐츠 개발 혼합형 등 다른 형태로의 사례도 충분히 확장함으로써 다각적인 교육효과를 창출하고자 한다. 정리하자면 리빙랩은 지역사회의 주민들이 수용자 적 입장에서 혁신의 주체자로 변모함으로써 지역문제를 직접 발굴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넘어서 지역사회의 미발굴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책임 멘토와 다양한 실험적 거버넌스 형태를 구축하는 것이다. 여기에 지역사회와의 협업을 꾀하며 혁신의 방향을 잡은 책임 멘토는 이런 범위를 좀 더 확장해 지역사회와의 문제에 참여하는 책임 멘토 리빙랩의 개념이 정립되고 있다. 책임 멘토를 참여시키는 것은 전문가적인 측면에서 폭넓은 지식과 마을주민 또는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상 방법, 자기 주도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마을연구원들의 리빙랩 역량을 강화하는 효과를 유도할 수 있고, 마을구성원으로서 정서적 측면에서는 책임 멘토로 하여금 지역사회에 대한 애착과 애정을 갖고 더 나아가 실천적 측면에서 사회문제에 대한 주인의식을 고취한다는 장점이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리빙랩은 유럽 등에 비해 초기 단계로 리빙랩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이나 공식화된 방식이 마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검증된 이론과 방식을 답습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시도와 사례를 통한 형성적 연구가 필요한 단계다. 책임 멘토를 통한 상주시 주민주도형 마을리빙랩 사업이 다각적인 리빙랩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책임 멘토의 리빙랩 활동을 통한 교육 및 연구혁신의 새로운 모델을 창출하고자 한다.

 

 

 

 

0 Comments
제목